본문 바로가기
책/글쓰기

독서에 도움을 주는 Tool 1. Workflowy : 이보다 좋은 독서노트용 플랫폼은 없다

by Caferoman 2021. 9. 2.

독서노트, 글감정리를 위한 최고의 Cloud Note

저는 독서를 하고 난 뒤에 반드시 밑줄 친 문장을 책별로 모아둡니다. 이러한 자료들이 매해 읽은 책의 권수가 늘어나다 보니 분량이 커져 뭔가 가지런히 정리해두지 않으면 자칫 지식의 쓰레기통이 되겠다 싶어서 1. 어디서나 접속/조회가 가능하고 2. 사용이 간편하여, 3. 검색이 용이하고, 4. Raw Data로서 데이터베이스화 하기 용이한 방법을 고민한 끝에 Workflowy에 다다랐습니다.
그동안 독서노트를 저장하기 위해 제가 거쳐온 플랫폼은 아래와 같습니다.

메모장 > 에버노트 > 구글Keep > Trello > Notion > github.io > Workflowy.

음... 저는 Tool덕후는 아닌데 어쩌다 보니 최적의 대안을 찾느라 이리저리 헤매이고 돌고 돌다가 여기까지 왔네요.

이루 말할 수 없이 간단한 가입과정

workflowy 시작화면. 참 심플하죠?

workflowy의 가입과정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간단합니다. 위 링크를 클릭한 뒤에 이메일 주소를 누르고 "Sign up" 버튼을 누르면 인증메일이 발송됩니다. 해당 이메일로 발송된 핀번호 6자리를 입력하면 끝. 참 쉽죠?

Workflowy 실행화면 독서노트 뿐 아니라 글감정리, 일기등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직관적인 사용방법 : Text로 이루어진 List

Workflowy의 사용방법은 매우 직관적입니다.
우리가 기존 글쓰기 메뉴에서 볼수 있는 리스트 메뉴와 동일한 구조인데요

  • Workflowy의 사용예를 보여들이면
    • 이렇게 하위 리스트를 만들어서 세부 내용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 독서노트도 쓰고 일기도 쓰고 싶다면
    • 독서노트
      • 총균쇠, 제라드 다이아몬드 #인문사회 #20210901
        • 환경결정론에 대한 문화인류학자의 통찰력
        • 너무 두꺼워서 냄비 받침으로만 쓰다가 이번에 겨우 다 읽음
    • 일기
      • JLPTの結果が出た。予想通りにN2合格。#japanese #20210830
      • 오늘은 Workflowy 사용에 관련된 내용을 posting해봐야겠다. #20210902


이렇게 리스트를 죽 작성하듯 자연스럽게 작성하면 됩니다.
메모장과 차이는 단지 List 형식으로 글이 저장된 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Workflowy로 독서노트, 글감, 일기등을 정리했을 때 어떤 장점이 있는가?
그냥 Google Keep이나 에버노트 등과 별 차이 없는 것 아닌가라고 생각하실 수 있을텐데요.

Workflowy로 독서노트를 정리했을 때에 유용한 점을 예시를 통해 공유드리겠습니다.

Workflowy의 장점 : 키워드 검색의 용이

백문이불여일견으로 한번 직접 예를 보시죠.

workflowy 검색창에 사마천이라고 검색한 결과

Workflowy에서 사마천을 검색해 봅니다. 그러니 그동안 제가 읽고 기록해둔 모든 독서노트 중 사마천이 언급된 3권이 책과 그 구문 3건이 검색이 됩니다 그것도 순식간에 말이죠.

다음은 workflowy에서 재공하는 2가지 tag(@ 과 #)중 #으로 기록해놓은 날짜를 기준으로 2021년 3월 1X일에 기록한 내용을 검색해 보았습니다. 보니 저는 열흘동안 6권의 책을 읽고, 6개의 일본어 3문장 일기와 1개의 중국어 1문장일기를 작성했네요.

Workflowy : 태그 검색을 통해 2021년 3월 10~19일에 기록한 내용을 검색한 결과


마지막으로 검색가능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제가 임의로 분류해 놓은 태그별로 검색 활용 및 통계자료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아래와 같이 #인문 #2021과 같이 복수의 태그를 가지고 검색을 하게 되면 2021년에 읽었던 인문서적을 바로 조회해 볼수 있습니다. 또한 리스트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작성했던 내용이 바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아래는 검색결과에서 문명건설가이드 항목의 리스트 버튼을 클릭해서 하위 세부 내용을 볼수 있도록 펼쳐놓은 예제입니다.

Workflowy : 여러 태그에 대한 복합검색도 가능합니다. 또한 각 항목들은 그 하위 내용을 표시할지 접어둘지를 클릭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독서생활에 있어 재활용성이 뛰어난 지식축적의 도구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Workflowy를 통해 정리된 내용의 가장 큰 장점은 내가 습득한 텍스트 중심의 지식과 경험을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고 이를 직관적이고 빠르게 검색&열람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다만 Workflowy는 Text 중심의 정보를 다루는데에 특화되어 있기에 멀티미디어를 포함하는 정보의 정리를 위해서는 다른 Platform을 이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무튼 정리할 자료를 Text로 한정했을 때에 이보다 간결하고 직관적일 수 없는 생산성 향상의 도구 Workflowy였습니다.

참고로 저는 Workflowy 직원도 아니고 대가를 받고 쓰는 포스팅도 아닙니다.
순전히 이 도구가 마음에 들어서 애용하고 있는 유저의 입장에서 소개글을 올립니다.

반응형

댓글